작성일 : 20-01-03 17:24
'과기계 메신저' 홍창선 KAIST 명예교수 별세
 글쓴이 : happy
조회 : 12  
홍창선 KAIST 명예교수가 2일 타계했다.<사진=KAIST 홈페이지 >연구현장의 심부름꾼으로 과학기술계 출신 첫 국회의원을 역임했던 홍창선 KAIST 명예교수가 2일 뇌졸중으로 타계했다.

1944년 서울 출생인 그는 연세대 기계공학 학사와 석사 후 펜실베이니아주립대학교 대학원에서 응용역학 박사학위를 수여했다. 1979년 KAIST 조교수를 시작으로 2001년부터 2004년까지 동 대학 총장을 지냈다. 

총장직 수행 중이던 2004년 정통 과학인 출신으로는 처음으로 국회에 진출해 제17대 국회의원과 제20대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공천심사위원장을 역임했다.

한국 정당사상 처음으로 과학기술만을 전문으로 다룬 '과학기술특별위원회'의 첫 위원장으로 2005년 임명돼 과학기술계의 생생한 목소리가 정책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힘썼다. 

이 외에도 한국항공우주학회 회장과 미재료공정학회 이사, 한국복합재료학회회장, 출연기관장협의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고인은 생전에 PBS제도 개선과 연구개발 투자비율 정부예산 8%확대 등 우리나라 과학기술 발전을 위해 과학자들의 사기진작이 최우선을 강조했다. 연구현장과 국회를 잇는 메신저역할을 하면서 대덕R&D(연구개발)특구 특별법을 통과시켰다. KAIST와 생명연의 통합논란 당시 국회에서 과학기술인들의 사기저하를 우려하며 정부의 명확한 입장과 국가우주개발 효율적 추진을 위한 목소리를 낸 바 있다. 

고인과 KAIST에서 인연을 맺어 최근까지 왕래가 있었다는 이광형 KAIST 교학부총장은 "KAIST 총장시절 처음으로 교수들을 평가하는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더 나은 교육을 위해 애썼던 분"이라며 "멀리보고 늘 기초를 강조하는 등 합리적이고 온건한 분이셨다. 갑자기 별세하셔서 마음이 아프다"고 고인을 추억했다.

고인 빈소는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다. 발인은 4일 오전이다.
 
○ 이순희 씨 남편상
○ 홍승은 · 홍승효 · 홍승혁(GE 미국본사연구소 리드엔지니어) 씨 부친상
○ 이계무(Midway International Inc. 이사)·원정호(우리 PE 자산운용 본부장) 씨 장인상  
○ 이주연 씨 시부상
  - 일시:  2일(목) 오전 11시  
  - 빈소: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 23호실 
  - 발인:  4일(토) 오전 8시 20분
  - 연락처: 서울 아산병원 02-3010-2263, 상주 홍승혁 010-5371-45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