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8-05-10 15:11
KAIST 조정훈 학술상에 '홍윤기 ADD 박사'
 글쓴이 : happy
조회 : 4  
KAIST 조정훈 학술상에 홍윤기 ADD 박사가 선정됐다.<사진=KAIST 제공 >
KAIST 조정훈 학술상에 홍윤기 ADD 박사가 선정됐다.<사진=KAIST 제공>


KAIST(총장 신성철)제14회 KAIST 조정훈 학술상 수상자로 홍윤기 ADD(국방과학연구소) 박사를 선정했다고 9일 밝혔다.

KAIST 조정훈 학술상은 2003년 5월 KAIST 로켓실험실에서 연구를 수행하던 중 불의의 사고로 숨진 故 조정훈 명예박사를 기리기 위한 상이다.

故 조 박사의 부친인 조동길 공주대학교 교수가 유족보상금과 사재를 합쳐 KAIST에 학술기금으로 기부한 4억7800만원을 기반으로 제정됐다.

2005년부터 매년 항공우주공학 분야에서 뛰어난 연구업적을 이룬 젊은 과학자를 발굴해 시상하고 있다.

KAIST는 이 기금으로 조 박사가 재학했던 KAIST와 고려대, 공주사대부고에서 매년 각 1명씩 장학생을 선발해 장학금을 수여하고 있다. 학술상 수상자에게는 2500만원, 대학(원)생은 400만원, 고등학생에게는 300만원의 장학금이 지급된다.

홍윤기 ADD 박사
기술 수입이 불가능한 극초음속 비행체의 내열 구조와 추진기관 시험평가를 위한 지상시험장치 핵심구성품인 공기가열장치의 독자적인 설계·해석 연구를 수행했다.


동료들과의 협업을 통해 기술 선진국들만이 보유한 공기가열장치의 개발과 그 운용성능을 입증하는 성과를 통해 그 공로를 인정받았다.

홍 박사는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수여하는 과학기술 우수논문상과 방위사업청장 표창 등을 수상한 바 있다.

KAIST는 홍 박사 외에 백승관 KAIST 항공우주공학과 박사과정, 조원희 고려대 기계공학과 석박사통합과정, 이재헌 공주사대부고 학생 등 3명을 장학생으로 선발했다. 장학금 수여식 행사는 11일 오전 KAIST 본원에서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