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9-03-15 15:51
[건강한 삶] 현재는 마법이다
 글쓴이 : happy
조회 : 4  

현재는 마법이다

..................


현재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퇴직 후 인생 설계에 대한 강의 요청이 많다.

백세 인생이라고 하는데 50대에 정년 퇴직하고 난 후에 어떻게 살아야할지 고민이 많다. 건강, 경제력, 일, 인간관계 등이 주요 고민이다. 백세 시대는 우리 모두가 처음으로 맞이한다. 그래서 더 고민이다. 물론 100세까지 건강하게 일하면서 잘 살고 있는 김형석 교수도 있고, 열정적으로 후학을 지도하면서 귀한 유산을 남기고 있는 박창규 코치도 있다. 이분들은 모두 탁월한 소수다. 평범한 우리들에겐 머나먼 남의 얘기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우리에게도 희망은 있다. 현재에 답이 있다.

석가모니가 말했다.

“너의 과거 생을 알고 싶으냐? 지금 너의 모습을 보면 된다. 너의 미래 생을 알고 싶으냐? 지금 네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보면 된다.” 현재는 과거의 결과이며, 미래는 현재의 결과라는 말이다. “과거는 이미 지나갔기 때문에 없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기 때문에 없다. 현재라고 말하는 순간, 현재는 이미 과거가 되기 때문에 현재도 역시 없다. 그러므로 과거, 현재, 미래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관념 속의 시간일 뿐이다.”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궤변이다. 

다행스럽게도 이에 대해 켄 윌버가 알기 쉽게 설명했다.

“과거는 현재의 기억 속에 존재하고, 미래는 현재의 기대 속에 존재한다. 과거와 미래는 이미 지나갔거나 아직 오지 않은 게 아니라, 지금 이 순간(현재)에 모두 통합되어 살아있다.” 켄 윌버는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시간이 사실은 현재라고 주장한다. 그래서 현재를 일컬어 ‘영원한 현재’라고 했다. 그에 따르면,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은 오직 현재 밖에 없다. 

백세 인생을 살아간다는 것도 결국 현재를 살아가는 것이다.    <중간생략>


바로가기 ::::::::::::::::::::::::::> 현재는 마법이다 새로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