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8-01-09 15:58
[채용.창업정보] DHL, 조니워커, 월트디즈니··· 18가지 IoT 도입 사례
 글쓴이 : happ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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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HL, 조니워커, 월트디즈니··· 18가지 IoT 도입 사례

일부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2020년에 인터넷 연결 기기가 250억 개에 달하며 스마트 기술에 투자하고 영향을 주는 회사가 점점 더 많아질 전망이다. 여기 18개 기업이 IoT를 비즈니스에서 접목해 활용하는 사례를 소개한다.

보험사와 지방정부부터 식음료, 테마파크까지 기업의 사물인터넷 활용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델



델테크놀로지는 지난 1년 동안 VM웨어 CTO 레이 오파렐이 이끄는 IoT 전담 부서를 신설하면서 IoT에 광범위하게 투자했다.

이 사업부는 IoT 프로젝트를 가동하기 위해 고객에게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보안, 컨설팅 전체 스택을 제공할 것이다.

또한 델은 정보의 실시간 처리에 초점을 맞춘 분산형 코어 컴퓨팅 모델을 제공하고 있다. 델테크놀로지의 회장 겸 CEO인 마이클 델은 "이 모델은 고객이 IoT와 인공지능을 에지컴퓨팅부터 코어, 클라우드까지 하나의 상호 의존적인 생태계로 통합하는 새로운 분산 컴퓨팅 아키텍처로 가는 방법을 주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2. 아비바


아비바(Aviva)는 IoT를 사용하여 경쟁사 차별화된 집 보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비바는 기술 자체를 개발하기보다는 카나리(Canary), 홈서브랩(HomeServe Lab) 같은 많은 영국 신생업체와 파트너십을 맺는 전략을 택했다.

이 회사는 2015년부터 홈서브랩의 릭봇(LeakBot)과 새로운 가정 보험 고객에게 경험에서 얻은 통찰력을 활용할 수 있는 카니리의 스마트홈용 카메라와 함께 작업해 왔다.

아비바의 예방 및 서비스 담당 책임자인 닉 아리돈은 "고객에게 나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도와주고, 고객이 그 자체를 수용했는지를 알려준다. 또는 우리가 그것을 하나의 패키지 상품으로 제공할 수 있다면 그것이 바로 우리가 하는 기대하는 바다"고 이야기했다.

3. GE 디지털


2015년 설립 이후 GE 디지털은 업계를 바꾸기 위해 산업 표준을 연구했다.

GE 디지털은 클라우드 기반 IoT 운영 플랫폼인 프레딕스(Predix)를 출시해 고객이 실시간 운영 데이터를 분석해 효율을 높이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했다.

이후 머신러닝 활용부터 튜브 절단 공정에서 생성된 스크랩 물질의 양을 반으로 줄이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 본질적으로, GE 디지털은 공급망 관리, 원격 모니터링 등과 같은 업계의 여러 분야에서 IoT 채택을 촉진했다.

4. DHL


DHL은 전 세계 여러 곳에서 파일럿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IoT 사용을 지속해서 늘리고 있다.

가장 최근에는 화웨이와 손잡고 중국에 있는 자동차 공장에 파일럿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IoT 파일럿 프로젝트는 IoT 기기가 서로 간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도록 설계된 저전력광역(LPWA) 기술인 내로우밴드(Narrowband) IoT를 사용할 것이다.

DHL은 이전에 시스코와 IoT 신생벤처인 콘듀스(Conduce)와 제휴를 맺고 독일, 네덜란드, 폴란드의 창고에 IoT 파일럿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DHL의 CIO 마커스 보스는 "기술 면에서 초기 단계며 기술 대기업뿐 아니라 신생벤처와 연구 기관과도 제휴를 맺을 수 있다. 이것이 진정한 파트너의 생태계다"고 말했다.

 
5. 에릭슨 마린 ICT



스웨덴 통신 장비 제조사인 에릭슨은 선박, 항구, 터미널용 인프라를 제공하는 '에릭슨 마린 ICT(Ericsson Maritime ICT)'를 운영하고 있다.

마린 ICT 클라우드 시스템으로 선박의 센서를 사용해 선박의 위치, 속도, 열에 민감한 화물의 온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한다. 생산 및 창고 물류에서 최종 납품에 이르기까지 상품을 선적하는 회사와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다.

6. 다임러



독일 자동차 제조사 다임러는 차량을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해 IoT를 사용하고 있다.

IoT를 통해 다임러는 이미 차량이 도로에 있을 때 몇 가지 안전 절차를 자동화했다. 예를 들어 다임러 트럭에는 근접 제어, 정지, 외부 지원, 비상 브레이크 보조, 차선 유지 보조, 3D 지도가 장착되어 있어 운전자가 도로와 기타 차량과의 안전한 거리를 유지할 수 있다.

또한, 다임러는 운전자의 대응 시간 향상을 목표로 하는 스테레오 카메라 및 레이더 센서를 개발했다.

7. 롤스로이스
2016년 하노버 박람회(Hanover Messe Trade Show 2016)에서 발표된 마이크로소프트와 롤스로이스가 롤스로이스 지능형 엔진을 지원하고 항공사에 고급 운영 정보를 제공하고자 협력한다고 발표했다. 이 협력에 따라 롤스로이스는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IoT 스위트와 코타나 인텔리전스 스위트를 통합해 운항 운영, 연료 사용, 유지 관리 계획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

이전에는 롤스로이스가 제트기 엔진 센서에 투자해 실시간 데이터를 생성하고 엔진 상태를 보고하고 심지어 원격으로 유지 관리했다.

8. 버진 애틀랜틱
버진 애틀랜틱(Virgin Atlantic)은 IoT 기기 및 센서와 연결된 보잉 787 항공기와 화물 장비를 제작해 인터넷에 투자하고 있다. 연결된 각 비행기는 비행당 1테라바이트 이상의 데이터를 생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버진 애틀랜틱의 IT관리자인 데이비드 벌맨은 "우리가 얻는 최신 비행기인 보잉 787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연결되어있다. 실제로 비행기의 모든 부품에는 엔진에서 플랩, 랜딩 기어에 이르는 인터넷 연결이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기계적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알려줄 수 있다.

9. 파머스보험
파머스보험(Farmers Insurance)은 자동차 소유권 분쟁 해결 과정을 돕기 위해 인터넷 사이트를 방문하고 있다.

이 회사 CIO인 론 게이어는 주차장에 쇼핑 카트가 닿으면 센서가 장착된 자동차가 차주의 스마트폰으로 알림 메시지를 보내 해당 사실을 전달하고 파머스보험 청구 담당 직원에게 연락할 수 있다고 전했다.

10. 피트니스퍼스트
피트니스퍼스트(Fitness First)는 아이비콘(iBeacon) 기술에 투자해 정확하게 체육관에 들어가는 사람을 추적하고 관련 정보를 자동으로 전송한다.

예를 들어, 아이비콘은 정기적으로 체육관에 입장하는 사람을 강조 표시하고 주의 사항을 보낼 수 있다.

11. 밀턴케인즈의회
Credit : Network
Credit : Network


밀턴케인즈의회, 오픈대학, BT 등이 영국에서 M2M 통신 및 IoT를 위해 도시 전역에 개방형 시연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손잡았다.

이 네트워크는 주차 공간 모니터링부터 쓰레기통이 비워야 할 때를 확인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술은 BT와 뉴엘(Neul)이 제공하고 관리한다. 밀턴케인즈의회와 협력하여 무게가 없는 기지국 네트워크를 설치해 도시 전역에 저전력 연결 센서를 제공했다.

12. UPS
UPS는 IoT 센서를 사용하여 주행 거리, 최적 속도 및 전반적인 엔진 상태를 모니터링함으로써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고 있다.

목표는 연료 소비를 줄이고 효율을 향상하는 것이다. 이는 결국 비용을 절감해 궁극적으로 UPS 전체를 개선하고 함이다.

13. 브리티시가스
브리티시가스(British Gas)는 이미 설립된 하이브(Hive, 난방 및 온수를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 미터)로 IoT 프로파일을 확장하고 있다. 브리티시가스는 허니콤(Honeycomb)이라는 새로운 플랫폼을 개발할 계획이다.

스마트 에너지 애플리케이션과의 통합으로 주택 소유자는 여러 가지 기기를 연결하는 하나의 플랫폼인 '휴일 모드'로 전환할 수 있다.


14. 조니워커

Credit : Johnnie Walker
Credit : Johnnie Walker


세계적으로 유명한 수많은 주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영국 회사 디아지오(Diageo)는 조니워커 블루 라벨 위스키를 '스마트하게' 만들고 있다. 각 병에 연결된 기술을 추가하면 소비자는 대화형 경험을 할 수 있다.

각 병에는 병이 열렸는지 닫혔는지를 감지하고 스마트폰과 상호작용할 때 라벨을 통해 메시지를 보내는 기술이 있다.

15. 존디어
존디어(John Deere)는 농업, 건설, 임업용 장비를 만드는 회사다. 이 회사는 빅데이터와 IoT를 사용해 농민들이 적시에 관개를 결정할 수 있도록 토양의 수분 수준을 모니터링한다.

이렇게 얻은 데이터는 농부가 수확량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되며 토양이 최상의 상태일 때 또는 관개가 필요할 때 반드시 알려줄 것이다.

이로 인해 운영비가 절감되고 생산량이 향상된다.

16. 월트디즈니월드


디즈니월드는 RFID 태그가 있는 웨어러블 손목 밴드 '매직밴드(MagicBand)'를 만들었다. 디즈니 월드 방문객은 공원 안에서 놀이기구를 탈 때 매직밴드로 체크인하고, 음식도 이를 통해 구입할 수 있으며, 기다리지 않고 놀이기구를 타려면 밴드의 수신기를 두드려 빠르게 타기를 선택할 수 있다.

디즈니는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공원을 통해 방문자의 움직임을 추적하고 어떤 지역, 놀이기구 및 관광 명소가 가장 인기 있고 공원 내 어느 곳에 더 많은 주의가 필요한지 결정한다.

17. 윌리엄 트레이시 그룹
Credit : CIO
Credit : CIO


윌리엄 트레이시 그룹(William Tracey Group)은 영국 최대의 재활용 관리 회사 중 하나다. 이 회사의 전략은 부서진 수납장, 수집 트럭의 스마트 미터기, 온보드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게 한다. 이 데이터는 기업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면서 환경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18. BT와 축산인터넷(Internet of Cow)
처음에는 우습게 들릴 수도 있는 ‘인터넷오브카우’는 유용한 IoT 애플리케이션 중 하나다. BT는 내셔널 트러스트와 협력해 도난 방지를 위해 소의 위치를 모니터링하기 시작했다. ciokr@i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