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7-09-12 15:24
[건강한 삶] 직무스트레스 해소법
 글쓴이 : happy
조회 : 9  

직무스트레스 해소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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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생각과 행동습관을 바꾸도록 노력하세요.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갖고, 일을 할 때는 남에게 인정 받기

위해서만 일하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거절할 줄 알고 포기할 줄 아는 것도

스트레스 해결을 위해 꼭 필요합니다.

② 규칙적인 운동을 해 보세요.
운동은 스트레스 에너지를 발산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스트레스 반응은 우리 몸 안에서 일어나므로

이러한 과도한 에너지를 분산시키는 가장 합리적인 방법입니다.

③ 카페인을 줄이거나 끊으며, 균형있는 식사를 합니다.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식(커피, 차, 쵸콜렛, 콜라)들은

신체에 스트레스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강력한 자극제이기 때문에 줄이거나 끊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세요.

④ 심호흡/이완/명상을 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심호흡법 : 가장 편한 자세로 눕거나 앉은 자세로

명치 위에 자신의 손을 올려 놓고, 숨을 들여 마시면서

배가 나오도록 합니다.

몇 초간 숨을 참으며 천천히 숨을 내 쉬면서

서서히 배가 꺼지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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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장이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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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몇 초간 눕거나 앉은 자세로 편안한 상태에서

어느 한곳에 힘을 준 뒤 힘을 빼는 행위를
반복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동작은 상지, 하지, 어깨, 안면, 목 등의

순서로 시행하며 각각의 근육을 긴장
시켰다가 이완시키는 동작을 반복합니다.


- 명상법

: 눈을 감고 편안한 자세로 앉거나 누워서

5분 동안 명상에 잠깁니다.

위의 3가지 방법을 동시에 할 수 있도록 연습하여

자연스럽게 할 수 있게 되면 효과가 큽니다.

⑤ 충분한 수면을 취하도록 합니다.
수면은 스트레스 해소에 매우 중요합니다.

하루 평균 7-8시간의 수면을 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⑥ 과로하지 않으며, 휴식 및 여가를 즐기도록 합니다.
스트레스 및 피로가 쌓이면 바로

해소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여건에 맞추어 휴식과 여가를 적절히
병행하여 이완과 재충전의 시기를 갖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