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9-04-16 13:22
[일반] IDG 블로그 | 5G와 클라우드 컴퓨팅의 결합, 최대의 수혜자는?
 글쓴이 : happy
조회 : 1  

IDG 블로그 | 5G와 클라우드 컴퓨팅의 결합, 최대의 수혜자는?

InfoWorld
클라우드 분야에서도 많은 사람이 5G 기술의 발전에 기대를 걸고 있다. 5G가 클라우드 컴퓨팅에 더 큰 시장을 제공할 것이란 기대도 크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연결성과 보안을 한꺼번에 단순화하는 것이다.

과연 누가 가장 이득을 볼 것인가? 5G를 소비하는 기업일지,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업체일지, 아니면 5G를 판매하는 통신업체일지 살펴보자.
 
ⓒGettyImagesBank

우선, 5G는 연결성을 일반화한다. 출장을 가거나 여행을 하면 다양한 통신 메커니즘을 사용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동형 핫스팟이나 호텔의 와이파이, 비행기의 와이파이, 커피숍의 와이파이 등을 이용하지만 일관성 있는 속도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5G는 집에서나 이동 중에도 동일한 메커니즘과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지속적이고 빠른 속도를 의미한다.

두 번째는 보안이다. 공개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것은 보안 위험이 100배 높아지는 일이다. 5G를 계속 사용한다면, 높은 보안성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5G는 어디에서 사용하든 같은 보안 시스템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의 5G ROI는 단순명료하다. 더 나은 연결성으로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 미국만 하더라도 지금 현재는 모든 지역에 브로드밴드 네트워크가 깔려있지 않다. 그리고 만약 5G가 가정과 모바일의 네트워크 환경을 바꿔 놓는다면,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용하는 것도 5G 도입에 맞춰 증가할 것이다.

특히 스트리밍 서비스와 같은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 애플리케이션은 아직 탐사되지 않은 거대한 시장을 찾게 될 것이다. 시골에 DVD 대여점이 아직 남아 있는 것은 고속 네트워크가 아직 없기 때문일 뿐이다.

마지막으로 통신사는 5G가 제공하는 새로운 시장이란 혜택을 얻게 된다. 가정과 기업 모두 모든 연결성을 제공하는 단 하나의 주 5G 서비스 업체를 선택할 것이며, 케이블 모뎀이나 DSL 모뎀은 오래전 ISDN 모뎀이 그랬듯이 창고에 버려지는 신세가 될 것이다.

수혜자는 이런 순서가 될 것이다. 기업이 가장 큰 혜택을 보고,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가 그 다음, 그리고 맨 밑에는 5G 혁신을 먼저 수행해야 하는 통신사가 자리할 것이다. 이런 변화를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운 일이 될 것이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