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9-04-09 13:23
2017 한국한의약연감(한의약 행정·교육·연구·산업 부문 통계)
 글쓴이 : happy
조회 : 28  
한의원 매출액, 양한방 융합연구 과제, 의료기기 수출, 한의사 자격증 취득, 진료비 등···. 

한의약 행정·교육·연구·산업 부문 통계를 모은 책이 발간됐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김종열)은 한약진흥재단, 대한한의사협회, 부산대 한의학전문대학원과 공동으로 '2017 한국한의약연감(이하 연감)'을 펴냈다고 8일 밝혔다. 

이들 기관은 한의약 정책과 시장 변화를 가늠하기 위해 2009년부터 매년 연감을 만든다. 

행정부문에는 한의약육성발전계획·한약 관리체계·국제교류 등 주요 정책의 추진 성과를, 교육부문에는 대학별 입학 정원·교육과정·졸업 후 교육 현황 등이 수록됐다.

연구부문에는 한의약 R&D 투자 규모·과제 지원 현황·양한방융합기술사업 현황을, 산업부문에는 한의사 인력·병원 현황·보험 동향 등을 소개한다. 2017년 자동차보험 항목에 신설된 한방 물리치료에 관한 정보도 주목할 만 하다.

연감은 한의학연 홈페이지에서, 주요 통계 정보는 한의온라인정책통합서비스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다.

김종열 원장
"한국한의약연감이 한의약 정책 수립과 학술연구의 기초자료로 널리 활용되길 기대한다"며 "연감이 단순히 통계 결과나 정책 지표를 제공하는 것에서 나아가 이용자의 이해도와 체감도를 높여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쓰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