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8-08-09 22:34
레고처럼 '뚝딱' 코딩초보 'OK' "직접 만드는 AI 스피커"
 글쓴이 : happy
조회 : 11  

라즈베리파이가 포함된 Vol.03-A(왼쪽). 라즈베리파이가 포함되지 않은 Vol.03-B(오른쪽) .<사진=동아시아출판사 제공 >

라즈베리파이가 포함된 Vol.03-A(왼쪽). 라즈베리파이가 포함되지 않은 Vol.03-B(오른쪽) .<사진=동아시아출판사 제공>


영화 아이언맨 시리즈에는 '자비스'가 나온다. 마치 사람처럼 자연스럽게 대화하는 인공지능 자비스. 자비스는 더이상 영화 속 이야기가 아니다. 우리 주변에 다양한 음성인식 AI 스피커가 존재하기 때문.

이미 일상 속으로 들어온 AI 스피커를 초보자들도 손쉽게 만드는 키트가 나왔다. 주인공은 '내맘대로 AI 스피커'. 복잡한 코딩이 필요하지 않다. 레고처럼 뚝딱 만들고 간단한 프로그래밍만 하면 된다.

'내맘대로 AI 스피커'는 동아시아출판사(대표 한성봉)가 펴낸 '메이커스: 어른의 과학 Vol.03'의 부록 키트다. 조립은 어렵지 않다. 매거진에 안내된 설명만 차근차근 따라 하면 된다.

동아시아출판사에 출판한 '메이커스: 어른의 과학 Vol.03' 매거진.<사진=동아시아출판사 제공 >

동아시아출판사에 출판한 '메이커스: 어른의 과학 Vol.03' 매거진.<사진=동아시아출판사 제공>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예제 프로그램만 실행해도 '내맘대로 AI 스피커'와 다양한 대화가 가능하다. "지니야 심심해", "너 자비스랑 친하니?" 등의 자유롭게 수다를 떠는 감성 대화부터 "우리나라 대통령이 누구야?" 등의 위키피디아 자료를 활용한 지식 검색 대화를 할 수 있다.

내맘대로 AI 스피커는 초소형 초저가 컴퓨터인 '라즈베리파이'와 KT에서 개발한 음성인식 장치 '보이스키트'를 조립해 만든다.


라즈베리파이는 세계의 메이커들이 널리 애용하는 개발도구다. 라즈베리파이를 사용하면 프로그래밍한 대로 모터·센서 등의 하드웨어를 제어할 수 있다. 제공된 라즈레비파이를 응용 코딩해 다양한 작품까지 만들 수 있다. 주변의 평범한 가전제품을 목소리로 켜고 끄는 스마트홈 기기로도 개조할 수 있다.

'메이커스: 어른의 과학 Vol.03'는 대형 서점과 인터넷서점, KT샵, 메이커스 홈페이지에서 구입할 수 있다. AI 메이커스 키트의 작동에 필요한 '라즈베리파이3B'와 SD카드 등이 포함된 A버전(11만 8000원)과 라즈베리파이3B 컴퓨터를 보유한 이용자를 위한 B버전(4만 8000원) 2가지로 판매하고 있다.



메이커스 어른의 과학 Vol 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