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8-06-26 15:22
지질자원연, '일반인 위한 한반도 동남권 지진' 발간
 글쓴이 : happy
조회 : 31  

지질자원연, '일반인 위한 한반도 동남권 지진' 발간

'경주·포항 지진' 연구 현황과 분석결과 체계적 정리

홍성택 인턴 기자 kilpaper@hellodd.com

입력 : 2018.06.25|수정 : 2018.06.25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경주와 포항 지진 연구결과를 담은 책자를 발간했다.<사진=한국지질자원연구원 제공 >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경주와 포항 지진 연구결과를 담은 책자를 발간했다.<사진=한국지질자원연구원 제공>


한국지질자원연구원(직무대행 기원서)
은 일반 국민 누구나 지진현상을 쉽게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난 2년간의 경주·포항지진 연구결과를 담은 '일반인을  위한 한반도 동남권 지진'을 발간했다고 25일 밝혔다.


전체 6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한반도 지진발생 현황과 지체응력 특성, 경주지진과 포항지진 발생현황과 분석결과, 지질·단층·고지진 조사,  단층 움직임·여진 발생추이·지진 조기경보·부지응답 특성·지표 변위 변화 비교·분석 자료도 담았다.

특히, 각 장별로 일러스트 형태의 요약본을 제공해 일반 국민이 지진현상을 한 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본문 전체에 대한 요약과 제언으로 효과적인 지진 대책 마련을 위한 실질적인 지진연구 방향도 제시하고 있다.  

부록에는 지진·단층 연구사업 현황과 지진 전문용어를 쉬운 설명과 예시, 지진 발생 시 상황·장소별 행동요령을 그림으로 표현했다.


기원서 원장 직무대행은 "지질자원연의 지진전문가들이 지진 발생 현장에서 분석하고 연구한 결과를 국민들이 알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책자에 충실하게 담고자 노력했다"며 "앞으로도 우리 국토를 대상으로 조사, 분석, 연구를 통해 지진재해 예측과 대응을 위한 핵심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며 국민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일반인을  위한 한반도 동남권 지진'은 정부부처, 유관기관, 학회와 일반인에게 무료로 배포되며, 지질자원연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