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8-03-06 15:49
진짜? 가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글쓴이 : happy
조회 : 57  

김진욱|그림 백선웅|뭉치 |2017.07.20



책소개

현실 속 다른 세상,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포켓몬 고 같은 증강현실 게임을 안전하게 즐길 수는 없을까? 『진짜? 가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은 실전 토론형 통합 교양서로, 초등학교에서 방과 후 수업 부교재로 선택되어 활용되고 있을 만큼 탄탄한 배경지식을 담고 있으며 토론 및 논술에 적합하게 구성되었다. 포켓몬 고 열풍 및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뜨거운 관심으로 전 세계가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에 주목하고 있으며 새로운 산업과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가상현실이라는 신사업에 글로벌 기업들이 경쟁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과학과 기술이 결합된 가상현실은 잘만 활용한다면 더 편리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지만 아직 완벽하지 않은 기술인 데다, 사람과 함께하는 것이 아니라 VR 기기를 착용한 채 혼자만의 세계로 빠지는 것이기에 부작용 역시 무시할 수 없다.

『진짜? 가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은 어린이들이 이러한 가상현실의 문제점 및 다양한 활용방법을 올바로 파악하고 적절한 사용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기획되었다. 이 책을 통해 어린이 독자들은 어렵게만 느껴졌던 가상현실에 대해 올바로 이해하고 가상현실을 적절히 활용해 미래 국가·사회에 필요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저자 : 김진욱
저자 김진욱은 여러 편의 텔레비전 드라마와 영화 시나리오 작가로 활동하다, 두 딸의 아빠가 된 이후에 밤마다 아이들과 이야기 여행을 떠나고 그 내용을 동화로 쓰고 있습니다. 영화진흥위원회 시나리오 공모전 대상과 제주문화콘텐츠 공모전 우수상, 한국콘텐츠진흥원 기획개발 공모전 등에서 수상하였습니다.
『도로시의 과학수사대』, 『세종대왕』, 『일본이 침몰한다면』, 선생님도 놀란 초등 뒤집기 시리즈 『수의 탄생』, 『시간과 시각』, 『화산과 지진』 등을 썼습니다. 사단법인 한국시나리오작가협회 이사로 활동 중입니다

그림 : 백선웅
그린이 백선웅은 편집디자이너와 북디자이너로 활동하다가 어린이 책에 흥미를 느껴 꼭두일러스트교육원에서 동화 일러스트를 공부했어요. 이야기를 읽고 구상하여 그림으로 그리는 일이 가장 행복하답니다.
그린 책으로 『파스칼은 통계 정리로 나쁜 왕을 혼내줬어』, 『보일까, 안 보일까』, 『미래 에너지를 왜 써야 할까요?』, 『손 마술사의 멋진 공예 쇼』 등이 있어요.

    
목 차

펴내는 글
흰토끼를 따라 환상의 세계로!

1장_ 지금 보고 있는 것이 현실이 아니라고?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만나다
증강현실은 뭐가 다른 거지?
가상현실을 왜 알아야 하지?
토론왕 되기

포켓몬 고 같은 증강현실 게임을 안전하게 즐길 수 없을까?


2장_ 가상현실로 돈을 번다고?
모자 장수의 가상현실 테마파크
게임 속으로 들어가다!
가상현실로 떠나는 세계 여행
토론왕 되기

가상현실 산업 발전에 따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3장_ 가상현실도 규제가 필요하다고?
하트 여왕의 등장
모자 장수의 잘못만은 아니야
토론왕 되기

가상현실 관련 콘텐츠, 규제해야 할까, 완화해야 할까?


4장_ 내가 사는 곳은 현실일까? 가상현실일까?
다과회에 초대되다
인간다운, 더욱 인간다운
다시 현실세계로
토론왕 되기

급속도로 성장하는 가상현실,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관련 사이트
어려운 용어를 파헤치자!
신나는 토론을 위한 맞춤 가이드


<출판사 서평>

■ 내가 사는 곳은 현실일까? 가상현실일까?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어떻게 활용해야 안전하게 즐길 수 있을까?

포켓몬 고 열풍 및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기대로 전 세계가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과학과 기술이 결합된 가상현실은 잘만 활용한다면 더 편리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지만 아직 완벽하지 않은 기술이라 부작용 역시 무시할 수 없습니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은 이러한 가상현실의 문제점 및 다양한 활용방법을 제시해 포켓몬 고 같은 증강현실 게임에 익숙한 어린이들이 무분별한 사용을 자제하고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에 대해 올바로 파악해 적절한 사용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또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은 어렵게만 느껴지는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에 대해 초등학생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입만화와 다양한 정보 팁을 통해 재미있게 구성했습니다. 어딘가 수상해 보이는 모자 장수, 카드 병사와 여왕, 정원사와 공작부인 등 개성 있는 캐릭터와 기발한 상상력으로 어린이들을 매료시키는 환상적인 고전 작품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개념과 연관시켜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도록 쉽고 재미있게 정리했습니다. 실제로 몬스터들이 튀어나오는 듯한 가상현실·증강현실 게임, 3D로 양방향에서 즐기는 가상현실 영화, 오감으로 즐기는 가상현실 세계 여행 및 박물관 관람, VR 군사훈련, 가상현실을 활용한 치료 등, 이 책을 읽다 보면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특성 및 다양한 활용방법을 올바로 파악해 갈수록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 대비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사회와 과학을 아우르는 융합 교과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은 독서량이 풍부하지 않고 자발적인 독서를 어려워하는 학생들도 큰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스토리텔링 형식의 재미있는 이야기와 그림뿐 아니라 다양한 읽을거리를 제공해 줍니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탄생과 기술 발달, 가상현실·증강현실의 부작용과 가상현실이 넘어야 할 문제, 다양한 활용방법, 어려운 용어 풀이 등 다양한 정보를 제시하고 하나의 주제 안에서도 다양한 의견을 보여 주어 통합적인 시각을 갖게 해 줍니다. 또한 교과별로 조각난 지식을 모아 통합적인 사고방식을 가지도록 도와줍니다.

■ 수업 시간에 적극적으로 발표할 수 있게 하는 실전형 토론책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은 교육 현장과 직접적으로 연계된 다양한 토론 주제를 선정하여 친구들과, 혹은 부모님과 함께할 수 있는 효과적인 토론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책에서는 가상현실로 인해 사람들이 현실에서 도피하거나 폭력성이 증가하고 현실과 가상세계를 혼동하는 일이 없도록 가상현실 기술을 규제하기 위한 방법이 없을지, 포켓몬 고 같은 증강현실 게임을 안전하게 즐기기 위한 방법, 가상현실을 잘 활용해 편리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기 위한 방법이 없을지 등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를 중심으로 관련 기사를 읽고 토론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