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8-02-04 16:26
AI기반 챗봇(Chatbot)의 기술동향 및 시장 전망
 글쓴이 : happy
조회 : 6  
AI기반 챗봇(Chatbot)의 기술동향 및 시장 전망

-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의 진화

 홈페이지 바로가기 www.hyinfo.kr 

목차

 

 

AI기반 챗봇(Chatbot)의 기술동향 및 시장 전망

-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의 진화

 

 

1장 챗봇(Chatbot)의 개요 및 기술동향

   1. 챗봇(Chatbot)의 개요 및 시스템

        1-1. 챗봇(Chatbot)의 개요

                 1-1-1. 챗봇(Chatbot)의 등장 배경

                      . 등장 배경

                      . 챗봇의 특징

                      . 모바일 컨시어지

                 1-1-2. 챗봇의 개념

                 1-1-3. 챗봇의 구조

                 1-1-4. 챗봇의 장점

                 1-1-5. 챗봇의 기술 요소

                 1-1-6. 챗봇의 필요성

                 1-1-7. 챗봇의 기대 효과

     1-2. 챗봇의 유형

                 1-2-1. 규칙 기반 챗봇 방식(Retrieval-based Chatbot, 검색 모델)

                      . 개요

                      . 학습 과정

                 1-2-2. 머신러닝 기반 챗봇 방식(AI Chatbot, 생성모델)

                      . 개요

                      . 학습 과정

                      . 생성모델(Generative model) 기술

                          -1. word2vec

                          -2. Seq2Seq(Sequence-to-Sequence, 시퀸스--시퀸스)

                          -3. FastText

2. 챗봇 시스템

     2-1. 정보 탐색

       2-2. 대화 인터페이스

                2-2-1. 대화시스템 개요

                2-2-2. 대화 상대자의 의도 파악

                2-2-3. 대화관리(DM: Dialogue Management)

                2-2-4. 대화형 챗봇 서비스

                      . 내재화된 대화형 서비스

                      . 메신저 기반 대화형 서비스

                2-2-5. 대화형 인공지능의 적용 사례

                      . 구글의 알파벳(Alphabet)

                      . 애플의 시리(Siri)

                      . 페이스북의 메신저(Messenger)

     2-3. 자연어 처리

                2-3-1. 자연어 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NLP) 기술

                2-3-2. 자연어 이해(Natural Language Undetstanding, NLU) 기술

                2-3-3. 딥러닝 기반 자연어 처리

                2-3-4. 자연어 처리와 질의응답 시스템(question-answering system)

 

 

2장 챗봇의 기술동향과 활용 사례

1. 챗봇의 개요 및 주요 핵심 기술

     1-1. 챗봇의 개요

                1-1-1. 메시징 앱의 성장

                1-1-2. 챗봇의 도입

     1-2. 챗봇의 주요 핵심 기술

                1-2-1. 패턴인식(Pattern Recognition)

                1-2-2. 자연어 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NLP)

                1-2-3. 시멘틱 웹

                1-2-4. 텍스트 마이닝(Text Mining)

                1-2-5. 상황인식 컴퓨팅(Context Aware Computing)

     1-3. 산업별 동향

                1-3-1. 대화형 커머스 및 O2O

                      . 스타벅스의 마이 스타벅스 바리스타(My Starbucks Barista)’

                      . O2O 서비스 챗봇 샤오아이스(Xiaoice)’

                      . 맛집 예약 알로(Allo)’

                      . 숙박 예약 알프레도